3세아이의 신장 및 체중은? 특징이나 발달의 기준은?
아이가 3세가 되면,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발달합니다. 상대의 기분을 알게 되어, 친구와 함께 노는 일이 늘어나 갑니다. 그 반면, 엄마나 아빠가 다른 아이와 비교해 버려, 「우리 아이는 ●●를 할 수 없지만 괜찮을까?」라고 걱정이 되는 일도 생깁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3세아이의 발달에 대해서, 일반적인 기준이나 특징외, 신장이나 체중등도 포함해 정리했습니다.
3세아이의 발달의 기준이나 특징은?
3세아이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발달해 사회성이 높아지는 시기입니다. 자신이나 엄마와 아빠 이외의 세계에 흥미를 나타내, 호기심이 왕성해지고 있어요.
유치도 대부분이 자라나는 등 눈부신 성장만으로 엄마와 아빠는 놀랄지도 모르겠네요.
여기에서는, 그런 3세아기의 발달의 특징에 대해서, 대표적인 것을 소개합니다.
친구들에게 애착과 관심을 가지고
친구와 적극적으로 관여하게 되어 놀이 속에서 필요한 말이 늘어납니다. "감사합니다", "맛있다", "즐겁다"등 상대의 마음을 생각한 대화가 늘어나서 순서를 지켜 기다릴 수도 있습니다.
공공장에서의 매너도 의식하게 되어, 전철 안에서 조용히 하는, 슈퍼로 뛰지 않는다고 하는 「룰을 지키는 것」도 서서히 이해하기 시작합니다.
손가락 끝이 더 민첩해진다.
세세한 동작을 할 수 있게 되어, 볼을 상대를 향해 던지거나, 양손으로 캐치 하거나 해 놀 수 있게 됩니다.
손가락 끝을 손쉽게 움직여 옷을 가르키거나 펜을 3개 손가락으로 잡고 엄마가 그린 원을 머니면서 쓸 수 있게 되는 아이도 있습니다 .
몸을 가득 채워서 놀다
2세 무렵에 비해 다이나믹한 움직임을 할 수 있는 것도 이 시기의 특징입니다. 낮게 점프하고 내리는 것, 음악에 맞춰 걷는 · 달리는 · 멈추는 등의 동작도 손. 잠시라면 한발로 서 있거나 연속으로 점프하는 등 균형을 잡을 수 있습니다.
관련 기사
3세아의 놀이! 아이가 빠지는 추천 실내 놀이·외 놀이는?스스로 할 수 있습니다.
옷을 자신 혼자 입으려고 하거나, 치약을 자신이 하고 싶거나, 일상생활에 필요한 동작을 배워 갑니다. 처음에는 실패할 수도 있습니다만, 따뜻하게 지켜보면서, 자연스럽게 서포트해줍시다.
호기심이 높아지고 "왜?"가 늘어납니다.
많은 흥미나 의문을 말로 할 수 있게 되는 것으로, 엄마나 아빠에게 「어째서?」 「왜?」라고 질문을 던져 오는 시기입니다. 바쁘고 힘들 때도 있습니다만, 꼭 아이의 소박한 의문에도 마주해 주세요.
「◯◯는 어떻게 생각해?」라고 되돌아보고 생각을 촉구해 주는 것도 좋네요.
관련 기사
3세의 반항기란? 소년과 소녀가 다른가요? 대처법은? 언제까지 계속?화장실 훈련의 피크
화장실 트레이닝이 진행되고 낮에는 바지로 이행하는 아이가 늘어납니다. 외출중의 화장실이 어려울 때는 기저귀도 계속 이용합시다.
똥이나 한밤중의 오줌은 4~5세경까지 걸립니다. 초조하지 않고 기다려주세요.
관련 기사
3세아의 화장실 트레이닝! 방법과 요령은?3세아의 신장・체중의 평균은?
3세가 되면, 행동 범위가 넓어질 뿐만 아니라, 등반·점프 하는 등, 행동 패턴이 늘어나기 때문에, 발 허리에 근력이 붙어 옵니다.
여기에서는, 3세아의 신장과 체중에 대해서, 조사 결과를 기초로, 남녀별의 퍼센티지를 반년씩으로 나누어 소개합니다(※1).
3세 0~6개월 미만의 평균 신장・체중
□ 남자: 신장 88.8~101.8cm/체중 11.72~17.43Kg
□ 여자: 신장 87.7~100.6cm/체중 11.04~16.76Kg
3세 6~12개월 미만의 평균 신장・체중
□ 소년: 신장 92.0~105.8cm/체중 12.42~18.82Kg
□ 소녀: 신장 90.9~104.5cm/체중 11.83~18.27Kg
3세아의 말의 발달은 어느 정도?
3세아이의 말의 발달의 기준은, 3어절이 시작되는 것입니다. 「엄마와 밥 먹는다」 「공원에서 ●● 제대로 놀다」등, 의미가 통하는 말이나 구체적인 것을 전할 수 있게 됩니다.
물건의 이름뿐만 아니라 만진 느낌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딱딱한, 푹신푹신, 거칠고 있다는 것을 의태어나 의음어를 사용하여 표현하는 것도 늘어납니다.
상대방의 마음을 생각하면서 일상적인 대화를 할 수 있게 되기 때문에 아이와의 대화가 그 어느 때보다 즐거워지고 있어요.
관련 기사
3세아의 징계! 포인트나 요령, 꾸짖는 방법의 주의점은?3세아의 신장이나 체중 등, 발달에 불안이 있을 때는?
3세아의 신장이나 체중, 발달에 불안이 있을 때는, 3세아 건강 진단으로 들어 봅시다.
3세아이 건강 진단에서는, 주로 「이름은?」 「몇살입니까?」라고 하는 질문으로, 자신의 이름이나 나이를 말할 수 있을까 등, 간단한 대화가 되는지를 봅니다. 그 외, 치과 검진이나 치약 지도, 이 시기의 영양 지도, 소변 검사도 실시하는 일이 있습니다.
보건사로부터 「이상이 있다」라고 말하면 불안해집니다만, 집단 건강 진단은 단시간에 검사해야 하는 사정이나, 평소와 다른 환경으로부터 긴장해 할 수 없다고 하는 일도 자주 있습니다.
어디까지나 기준입니다만,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시의 보건사나 소아과의 의사에게 상담하는 엄마나 아빠가 많은 것 같습니다.
□ 자신의 이름을 말할 수 없다
□ 숫자를 모른다
□ 같은 음식을 먹어도 잘라내지 않으면 먹지 않는다
□ 하나를 고집하고 다음 동작으로 원활하게 이동할 수 없다
□ 물건을 볼 때 눈을 가늘게하는 TV 화면에 극단적으로 접근
□ 다른 친구와 잘 어울릴 수 없습니다.
관련 기사
아기의 건강 진단이란? 언제 받을까? 영유아 건강 진단의 내용이나 비용은?3세아이의 발달은 가능성을 넓히자
3세아가 되면, 하고 싶은 기분과 행동이 수반해 자꾸자꾸 자립해 갑니다. 「위험하기 때문에」 「서둘러 있으니까」라고 하는 이유로 안 된다고 말하지 않고, 여러가지 것을 도전시켜, 가능성을 넓혀 주세요.
여러가지 알고 있는 반면, 접하는 방법에 고민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공동 작업 가구도 늘어나 아이와 함께 있을 수 있는 시간의 길이가 신경이 쓰일지도 모릅니다만, 짧은 시간에서도 아이의 기분에 확실히 마주해 주면 좋겠네요.
'육아 > 만 3-6세' 카테고리의 다른 글
3세아이의 훈육! 포인트나 요령, 꾸짖는 방법의 주의점은? (0) | 2022.08.30 |
---|
댓글